무서운 이야기

설민석 논문 표절 논란,사과 外 역사강의논란 본문

이슈

설민석 논문 표절 논란,사과 外 역사강의논란

탱녀 2020. 12. 30. 20:54
320x100
SMALL

출처 : 다음이미지

한국사 한국사 강사로 유명한 설민석 강사

역사왜곡 논란에 이어

설민석 논문표절 의혹이 제기되면서

모든 방송에서 하차 한다며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표절논문

 

통상적으로 허용 기준이 15% 이하이며, 25% 이상은 표절로 간주하는 것을 고려했을 때, 52%의 표절율은 매우 높은 수치입니다 카피킬러의 구체적인 결과로는 총 747개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00% 표절률을 기록한 문장은 187개

표절 의심 문장은 332개 라고 합니다.약 40명의 눈문을 참고한 것으로 보인다 그 중 100% 동일한 문장은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의 일제식민지시기 서술분석에서 46문장을검정 교과서 한국 근현대사의 차별성 분석 연구에서는 35개의 문장을, 한국 근현대사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에서 34개, 제 3차 교육과정기 고등학교 국사, 2006년에서 33개 문장을 복사했다고 짚었습니다 한국사, 세계사 등으로 알려진 설민석, 대학교는 역사 관련 학과를 나오지 않았지만, 대학원에서 역사학을 전공해 내세웠는데 대학원에서 쓴 논문이 표절이란걸로 밝혀져서 의미는 엄청 깊다고 생각됩니다.

 



※논란
①이성계 여진족 발언

어쩌다 어른 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설민석은 이성계가 여진족이며, 귀화했다고 설명하였다. 


하지만 태조 이성계는 전주 이씨 이며 이성계를 오랑캐로 만들었다고 논란이 있었다
이성계가 훗날 정도전의 권력에 허수아비 왕 역할을 하였다는 이야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성계는 병환으로 눞기전까지 왕자의 난은 꿈도 못꿀 정도로 강한 권력이 있었다고 한다.

 


②이집트 역사

벌거벗은 세계사라는 프로그램에서 한국사 강사임의 불구하고 세계사 강의부터, 우주/지구 상식 등을 강의를 하는데, 클레오 파트라 부터 카이사르 등 이집트에 대한 역사 이야기를 재미있게 방송을 해왔다.


그러나, 곽민수라는 이집트 고고학 전공자가


공개적인 저격글을 올렸다.

이렇게 논란이 막을올리고

논란이 점점 커지자

뒤늦은 사과에 나섰다.

 

 

③ 민족 대표 33인
민족대표 33인의 대한 강의를 하는데, 독립선언을 룸살롱 발언을하고, 손병희의 셋째부인을 술집마담이란 표현을 했다.

역사학자들은 설민석 강의 내용 일부에 문제가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변명을 늘어놓았고 결국 1,400만원을 배상하였다.

 

 

④ 삼국지

설민석은 삼국지를 집필한적이있다.

그러나 손찬,, 저부분은 공손찬을 손찬이라 부름은한국사만 봐도 요동손씨 정권, 즉 연나라와 공손연이 나오는데 한국사가 전분인 분에서 저런오류는 치명적이라고한다.

⑤홀로고스트
나치 독일이 자행한 유대인 대학살을 뜻하는 말이다.

벌거벗은 세계사에서 강의도중 설민석이 히틀러가 유대인의 피부로 전등갓을 지방은 비누로 만들었다 설명 하였지만,
전부 도시괴담에 불과, 이러한 거짓소문들은 독일에 대한 공분을 일으켜 적개심을 갖도록 유도하였다.

 

⑥석굴암

문제적남자 에서 석굴암은 잘보존되어있었으나, 일본에의해 처참하게 훼손되고 파괴되었다고 이야기 하였다.
하지만 훼손이 아닌 보수공사를 위해서였고, 당시 새로운 기법으로 시멘트의 효능을 믿고 사용하였다고 민족 문화 대백과사전에 나와있다. 석굴암은 1000년 이상 곰팡이 하나 없었다고 하였으나, 실제 석굴암의 3분의 1이 파손되어 구멍이 생겼다. 

 

 

저도 한국사를 잘알진 못해도 가끔 듣고 궁금한이야기 몰랐던 이야기가 있어 재밌게 보았습니다.

이슈가 되면서 논란이 많다는걸 알고 이렇게 포스팅 해봅니다.

 

왜곡되지 않은 강의였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프로그램 폐지 위기에 놓인 게 아쉽고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네요

저작권법에서 명시한 저작물의 한 종류에 논문 또한 존재하지만 공소시효가 7년이므로논문 표절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형법에 따른 처벌은 되지 않을 전망입니다

320x100
LIST